교양,예능/[KBS] 동네한바퀴 시즌 2

[동네 한 바퀴 제260화] 맛있고 멋있다! 인생의 찬미(味) - 전라남도 목포

lina0717 2024. 3. 8. 15:59

 

이순신 장군의 혼이 담긴 곳, '유달산 노적봉' 

주소(노적봉) : 전남 목포시 대의동2가 1-120

주소(유달산) : 전남 목포시 죽교동 산 42-2

 

 

▷ 유달산은 목포의 어머니 산으로 불리며 매년 봄이면 축제가 열린다고합니다. 해발고도 228m의 낮은 산이지만 기암과 바위 절벽이 만들어 낸 수려한 경치의 유달산 초입에 가면 이순신 장군 동상을 만날 수 있다고 하네요. 그의 시선을 따라가면 바위 봉우리인 노적봉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은 이순신 장군의 위장 전술이 빛을 발했다고해요.

임진왜란 당시 수적 열세에 처했던 이순신 장군은 바위 봉우리를 볓집으로 덮어두어 군량미가 충분한 것으로 위장했고 이는 적들이 스스로 물러나게 할 만틈 위협적인 형상이었다고합니다.

 

무모하지만 알싸한 도전!  '홍어라면' - 목포라면 홍어라면

주소 : 전남 목포시 영산로40번길 16

영업 시간
매일 11:00 ~ 21:30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ramen_mokpo

문의 : 061-245-4564

▷ 목포 근대 문화거리는 신식 가게가 있어도 여전히 예스러움이 가득한 곳이며 이 곳에는 거리의 성격처럼 옛 방식을 고수하며 새로운 맛을 창조해낸 이가 있다고합니다. 바로 30년 동안 영어 강사로 재직하며 교육자의 길을 걷던 지금의 사장님이 그 주인공으로 펜 대신 칼을 빼들 고 만들어낸 음식이 바로 홍어라면~!! 

홍어는 싱싱한 회로 먹는다는 인식이 강한 목포에서는 삭힌 홍어를 한 번 더 익혀 먹는다는 건 그야말로 무모한 도전이라고해요. 부정적인 반응에도 꿋꿋이 자신만의 길을 걸어온 사장님은 입소문 듣고 전국에서 찾아오는 홍어라면집 사장님이 되셨다고합니다.

 

유달산 아래 아름다운 섬, 충무공이 사랑한 '고하도' - 목포 해상케이블카

주소 : 전남 목포시 해양대학로 240

운영 시간
월~금 09:30 ~ 19:00
토 09:00 ~ 20:00
일 09:00 ~ 19:00
공휴일09:00 ~ 20:00
※ 운행종료: 월~금 20:00, 토·일·휴일 21:00

홈페이지 : www.mmcablecar.com

문의 : 061-24-2600

▷ 해상케이블카의 투명한 유리 바닥 아래로 펼쳐진 푸른바다가 보이는데 하루에도 몇 번씩 여객선이 오고 가는 목포 앞바다에는 높은 산 아래 섬이라 하여 고하도로 불리는 섬이 있다고합니다. 옛날에는 배로만 드나들 수 있었던 고하도에는 해상케이블카와 절벽을 따라 놓인 해안 둘레길이 열리며 이 곳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있다고해요. 그 중 이 곳을 찾으면 가장 먼저 독특한 형태의 고하도 전망대를 볼 수 있는데 명량대첩 당시 13척의 배로 적군을 물리친 이순 장군의 얼을 기려 같은 수의 13척 판옥선을 격자로 쌓아 올린 것이라고해요. 명량대첩 이후 106일간 머물며 군사를 재정비했다고 전해지는 고하도에는 기개 넘치는 모습의 충무공 동상이 설치되어 있다고합니다.

 

목포 먹갈치 조림과 해산물 한 상 - 황금어장회센타

주소 : 전남 목포시 해안로 219-1

문의 : 061-244-7720

▷ 제주에 은갈치가 있다면 목포에는 먹갈치가 있다고하는데 먹갈치는 해류를 따라 놓아둔 그물로 잡아올린다는데 먹갈치는 여러 해산물과 섞이며 긁힌 상처는 먹갈치 특유의 먹색 비늘을 만들어 낸다고합니다.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해 목포의 별미로 손꼽히다는데 구이로도 맛은 있지만 조림으로 많이들 찾는다는 먹갈치는 싱싱하고 고소한 맛을 살리기 위해 최소화한 양념으로 만든 먹갈치 조림을 손님상에 올리는 식당이 있다고해요. 본식 시작 전 입가심으로 추천한다는 해산물 종류가 여러가지고입안 가득 퍼지는 바다 향을 느끼다보면 칼칼한 국물 맛이 일품인 먹갈치 조림.

 

원조 한류스타! '이난영 & 김시스터즈 ' 전시관에 가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차법석길 23번길

문의 : 061-2610-0636

▷ 사고의 뱃노래~ 이 구슬픈 가락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예요~전라도의 애국가라고도 불리는 목포의 눈물은 가수 이난영. 이난영의 노래와 목소리는 우리 민족의 마음을 달래기 충분했으며 나아가 후배 양성에도 열정을 쏟았다는데.....

이난영은 자신의 두 딸과 그리고 오빠 이봉룡의 딸 미자까지 셋을 모아 김시스터즈를 탄생시킬 것이다.

1953년 미8군 부대에서 첫 공연을 시작으로 점차 무대를 넓혀나가 1959년 대한민국 걸그룹 최초로 미국 진출에 성공했다고하는데 K-POP 의 시초인 셈이라고해요. 낯선 타국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마림바, 벤조, 아코디언, 드럼 등 아기를 배우고 연주를 했는데 이들이 사용한 악기와 직접 이고 신었던 무대의상은 목포 북교동의 한 전시관에 전시되어 있다고합니다. 

 

자연이 빚은 조각품, 해안 '갓바위'

주소 : 전남 목포시 용해동 산 86-24

▷ 두 사람이 마치 갓을 쓰고 있는 모양새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갓바위는 목포 9경 중 3경으로 꼽는 이 바위는 오랜 시간 풍화작용과 해식작용에 의해 저절로 만들어진 모양으로 자연이 빚은 조각품이라고 불린다고해요.

바위의 이야기는 병든 아버지의 약값을 벌기 위해 집을 떠났던 아들이 돌아와 보니 아버지가 이미 세상을 떠나 있어서 슬픔과 후회의 마음으로 그 자리에 바위로 남았다는 이야기가 깃들어 있다고하는데 현재는 갓바위 옆으로 긴 해상 보행교가 설치되어 있어 관광객들이 인증사진을 찍고 가는 명소라네요.

 

8천원 백반에 담긴 엄마의 인생 - 청호식당

주소 : 전남 목포시 산정안로 13

영업 시간
월~토 11:00 ~ 14:30
휴무일 일요일

문의 : 061-274-6851

▷ 유쾌한 엄마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느 이 곳은 매일 새벽 직접 만드는 반찬만 해도 열두 가지가 넘고 제철 맞은 나물이며 생선찌개까지 아낌없이 퍼주는 이곳은 경자 엄마의 백반집이라고합니다. 아들만 있는 집의 귀한 고명딸로 태어나 온 가족 사랑을 다 받고 자른 사장님은 번듯한 정육 식당 하나 차리는 게 꿈이었다고합니다. 하지만 ... 꽃길보단 가시밭길을 걸어야만 했고 두 아들을 지키기 위해 백반집을 열고 버틴 세월이 어느덧 30년이 넘으셨다고해요.

8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고수하며 지금까지 식당 운영을하고 계시는 사장님은 이 가격을 유짛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아흔 살 바리스타, 그녀가 들려주는 향긋한 인생사 - 한마을 떡

주소 : 전남 목포시 영산로 14-2

문의 : 061-244-4233

▷ 목포 근대화 거리는 발 닻는 곳곳이 역사인 곳으로 적산 가옥을 고스란히 보존한 따뜻하고 조용한 이 동네에 아흔 살 하럼니의 미니 떡 카페가 있다고 합니다. 궁금하게 많아 여전히 배우고 싶은 것도 많다는 할머니를 보고 있으면 나이는 수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는데요, 환한 미소와 천진한 웃음소리 언제나 긍정적인 할머니지만 그녀의 인생에도 시련은 있엇다고합니다.

여러가지의 시련은 있었지만 긍정왕 할머니에게 좌절은 사치~~~!! 금방 털고 일어나 인생  제2안을 펼치셨다고해요.

아직 끝나지 않은 곳 -목포 미식문화 갤러리 해관 1897

주소 : 전남 목포시 해안로 179

영업 시간
화~일 09:00 ~ 22:00
휴무일 월요일

문의 : 061-247-1897


 

관련 영상 : [260회] 동네 한 바퀴 - KBS

 

[260회] 동네 한 바퀴 - KBS

[맛있고 멋있다! 인생의 찬미(味) - 전라남도 목포] 도심과 원도심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곳. 낮은 건물과 오래된 간판이 선사하는 정겨움을 품은 이 동네는 예로부터 ‘목이 좋은 곳’으로 불렸

vod.kbs.co.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