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예능/[KBS] 동네한바퀴 시즌 2

[동네 한 바퀴 제252화] 반짝인다 오랜 꿈-부산 기장

lina0717 2024. 1. 12. 16:00

일출 명당 '해동 용궁사'에서 맞이하는 2024년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운영 시간
매일 04:30 ~ 19:30

홈페이지 : www.yongkungsa.or.kr

문의 : 051-722-7744

 

▷ 전국에서 해가 먼저 뜬다는 해동용구사는 기도를 하면 한 가지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곳으로 알려졌다고합니다.

기장의 시원하고 아름다운 바다를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신년 명소로 동네 한 바퀴에서도 일출 명당 용궁사에서 새해를 기분 좋게 맞이하며 시청자들의 꿈도 이루어지기를 빌며 부산에서의 여정을 시작한다고하네요.

 

문 하나 사이로 두개의 꿈! 떡집 남편과 압화 공방 아내 - 하서떡방앗간(해초떡, 압화공방)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차성남로 65번길 4 1층

문의 : 051-721-1612

 

▷ 역사 깊은 기장 시장은 바다의 팔도시장이라 불밀 만큼 먹거리, 볼거리가 넘치는 시장으로 그런 시장 옆에 평범하면서도 특이한 가게가 하나 있다고합니다. 그곳은 꽃을 예쁘게 말려 다양한 소품을 만드는 압화 작가의 공방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맛난 떡집이 한 집처럼 있다고해요.

 

두 개의 간판, 두 개의 문을 열고 떡집과 공방으로 들어가면 내부 뒤편은 통하게 이어져 있는데 알고보니 문 하나를 사이데 두고 아내의 압화공방과 남편이 운영하는 떡집이 함께있는 풍경이라네요~

톳과 해초를 이용해 만든 해초떡 등 특생있는 떡을 만드는 남편은 떡에 인생을 걸었고 유명한 떡집 딸로 자란 아내는 떡이 싫어 다른 꿈을 펼치고 싶었던 아내는 압화작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기장 미역의 새로운 병신, 전직 골퍼가 만드는 미역페스토와 다시마 피클 - 씨드

주소 : 부산 기장군 장안읍 반룡산단1로 15

영업 시간
월 ~ 금 09:00 ~ 17:00

홈페이지 : www.welovesead.com

문의 : 051-724-0430

 

▷ 초등학생 때 골프를 시작해서 15년 동안 프로골퍼로 활약을 했던 사장님은 부상으로 골프를 그만두고 새로운 길을 찾다가 부산 기장에서 유명한 미역과 다시마의 무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2차 가공식품 사업에 뛰어들었다고합니다.

 

기장 바닷가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부모님에게 조언을 얻어 미역페스토, 미역 장아찌 등 미역과 다시마로 신세계를 열고 있다고해요~

 

아내와의 추억이 남아있는 음악앰프연구소 - SN진공관엠프연구소(진공관앰프)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차성로417번길 36-6

 

▷ 한적한 기장읍에 조용한 길 위에서 음악이 흘러나오는 집이 있는데 이 집 대문에는 진공관앰프연구소라는 특이한 팻말이 붙여져 있다고 합니다.

집주인은 전직 교사였는데 작은 연구소를 만든건 24년전으로 전기, 전자 쪽으로 호기심이 많으셨다고해요. 그래서 명예퇴직 후 좋아하는 취미인 진공관앰프 만들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하는데 좋아하는 일을 하면 전문가가 된다고하죠~

지금은 전문가 못지 않게 앰프를 만들고 계시다고해요^^

 

지금 집주인이 사랑하는 공간인 작업실에는 취미생활을 하며 즐거운 일도있지만 아픈 추억도 있다고 하는데 교직 생활 중 만난 아내는 희귀암으로 10년 전 투병을하다 세상을 떠나  아내가 남긴 그림들이 가득한 작업실에서 아내와의 행복했던 시간을 그리워하며 진공관앰프를 만드는 모습을 보니 쓸쓸하면서도 이 공간은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고합니다.

 

아버지가 개발한 숯구이판을 이어가는 아들 - 신아씨웰

주소 : 부산 기장군 정관읍 예림 1로

문의 : 070-4655-8195

▷ 정관읍에서 2대째 숯으로 구이판을 만드는 사장님은 쇠로 만드는 구이판과 달리 숯구이판은 연기와 냄새가 적고 눌어붙지 않아 건강한 웰빙 구이 판이라고합니다.

사장님은 미국에서 공부하셨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숯구이판 공장을 얼떨결에 맡아 지금까지 이어오고 계시다고해요. 고된 작업을 요하는 극한 직업이지만 숯구이판을 놓을 수 없는 이유는 아버지의 평생 꿈이자 일이기 때문이라네요.

 

며느리가 이어가는 시어먼의 60년 전통 '붕장어국찜' -  죽도횟집(붕장어회, 붕장어국찜)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연화1길 215 1층

영업 시간
월~수 11:00 ~ 17:00
금~일 11:00 ~ 20:50
휴무일 목요일

문의 : 051-721-2411

▷ 연화리 바닷가를 걷다보면 주택가에 맛집들이 마침 붕장어를 차에서 내리고 있는 부부를 만날 수 있었다고합니다.

1965년 어머니가 기장의 유일한 섬인 죽도에 놀러 오는 여행객들에게 막걸리와 생선회 안주를 팔다가 지금의 작은 식당을 오픈하셨다고하네요. 현재의 사장님은 어머니가 평생 정성을 다해  오신을 아내와함께 이어가고 있다고해요.

 

긴 시간 정성으로 고아 만드는 붕장어국찜은 자닷장어와 방앗잎, 고사리, 도라지, 전복 등 귀한 재료들을 쏟아부어 만드는 특이한 보양식으로 한 그릇을 다먹으면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네요~

고향 품에 안긴 사할린 동포들의 이야기 - 사할린 한인회 쉼터/사할린 한인회사무실

주소 :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정관4로 23 휴먼시아1단지

※ 2층에 위치

▷ 일제강점기 러시아 사할린섬에 모누자로 강제 징벌당해 끌려간 한국인들이 있는데 광산과 산 벌목장에서 고된 노동을 하면서 오로지 고국에 돌아갈 날만 손꼽아 기다리며 아픈 세월을 견뎠지만 광복 후 귀환하지 못하고 사할린에서 살아온 동포들.......

 

재외동포청은 그들의 아픈 눈물을 닦아주고자 2020년 제정된 [사할린동포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사할린동포들과 가족의 영주귀국과 정착을 돋고있다고합니다. 송환 계획으로 현재 인천, 경기도 안산, 부산 기장군에 사할린 동포들이 따뜻한 보금자리를 찾아 거주 중이라고해요. 

 

서로의 아픔을 보듬으며 타지에서 한국 음식의 그리움을 채워주던 연어 깍두기를 담가 나누어 먹으며 돌아와 따뜻하게 안긴 제2의 고향인 부산 기장군에서 재미있게 살아 가는 사할린 동포들의 일상을 동네 한 바퀴에서 만나 볼 수 있다고합니다.

 


 

※ 장소 리스트 

  ①  일광해수욕장

주소 : 부산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

문의 : 051-709-5446

 

관련 영상 : [252회] 동네 한 바퀴 - KBS

 

[252회] 동네 한 바퀴 - KBS

[반짝인다 오랜 꿈 - 부산 기장] 부산광역시 북동부 기장군은 1995년 부산광역시에 통합되어 부산을 대표하는 특색 있는 여행지로 유명하다. 특별히 일제강점기 모국으로부터 멀리, 러시아 사할

vod.kbs.co.kr

 

728x90